MY MENU

투고요령

투고요령

본 투고요령은 한국어병학회지 투고규정 제5조에 따라 게재되는 논문이 동일한 체계가 될 수 있도록 투고용 원고의 작성기준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01 원고
본 학회지에 게재되는 투고용 원고를 내용에 따라 보문(research article), 단보(research note), 속보(letter) 및 총설(review)로 나눈다. 원고는 A4(21x 29 cm) 용지에 국문 또는 영문으로 한글 3.0이상으로 작성하되 한줄 건너 (double space)로 작성한다. 상하 5cm, 좌우 3cm 이상의 여백을 두고 작성하고 왼쪽 정렬한다. 쪽번호를 표(Table), 그림(Figure)을 제외하고 모든 쪽의 하단 가운데에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한다.
02 논문의 구성
원고의 제 1쪽에는 제목, 저자명, 주소, 전화번호 및 Fax번호, 원고의 분류를 한글로 단축제목(running title)을 영문으로, 제 2쪽에는 제목, 저자명, 주소를 한글과 영문으로 각각 기입한다. 제 3쪽에서는 영문 초록과 영문 주요어(Key words)를, 제 4쪽에서는 국문초록을 쓴다. 제 5쪽 부터 서론(Introduction, 단 제목이 없이 도입됨), 재료 및 방법(Materials and Methods), 결과(Results), 고찰(Discussion), 감사의 말씀(Acknowledgment), 참고문헌(References)의 순서로 기술한다. 결과와 있다. 단보, 속보 및 총설에서는 반드시 이 규정에 따라 구분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03 필체
원고는 12포인트로 하며 고유명사는 그대로 표기, 이탤릭체로 인쇄해야할 학명의 속종명과 라틴어원의 단어 (et al., in vivo, in vitro, ex vivo, etc., ad libitum 등) 은 이탤릭체로 표현한다.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하며 그림에서의 글씨 크기는 최소한 50% 이상의 축소복사를 위하여 충분한 크기로 한다.
04 제목
간결하게 논문의 내용을 표현한 것으로 본 제목과 함께 본제목과 함께 요약된 영문 단축제목(running title)을 함께 표기한다.
05 저자명
영문표기는 성과 이름의 머리문자를 대문자로, 뒤는 소문자로 쓴다. 저자가 2인인 경우 「and」로 연결하고, 3인 이상의 경우에는 각 저자를 「,」로 연결하되 마지막 저자 앞에 「and」를 붙인다. 저자들의 소속기관이 다를 때에는 저자의 이름 끝과 해당 소속기관명의 앞에 *, **를 붙여서 구분하고 연락저자(corresponding author)에는 「†」를 붙인다.
06 요약
본문의 요지를 파악할 수 있는 단일문단으로 작성하며 본문이 영문일 경우 국문요약을, 국문인 경우 영문요약을 각각 작성한다
07 주요어(Key words)
6개 이하의 주요어를 영문으로 작성하되 주요어의 첫문자는 대문자로 한다.
08 참고문헌
아래의 예와 같이 반드시 영문으로 표기하여 알파벳순으로 배열하며 영문표기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인용순서대로 후미에 추가한다.
  • 가. 정기간행물: 저자명, 제목, 잡지명, 권수, 페이지, 연도순으로 쓴다. 예) Thurston, R.V., Russo, R.C. and Smith, C.E.: Acute toxicity of ammonia and nitrite to cutthroat trout fry. Trans. Am. Fish. Soc., 107:361-368, 1978.
    김영길, 김을배, 김종연, 전세규: 뱀장어 부레에 기생하는 선충(Anguillicola crassa)에 관한 연구. 한국어병학회지, 2:1-18, 1989.
  • 나. 단행본: 저자명, 책명, 페이지, 판수 및 권수, 출판수, 발행지, 연도의 순으로 표기한다. 예) Harper, A.E.: Methods of Enzymatic Analysis, pp.778-792, 2nd ed., Academic Press, New York, 1963.
    전세규: 어병학, pp.49-61, 제일문화사, 부산, 1985.
  • 다. 저자와 편집자가 다른 단행본: 저자명, 제목, 책명, 권수, 페이지, 판수, 편집자명, 출판사명, 출판지, 연도의 순으로 표기한다. 예) Fonnum, F.: Radiochemical assays for choline acetyltransferase and acetylcholine-esterase. In Research Methods in Neurochemistry, vol. 3, pp.253-275, 2nd ed., Marks, N. and Rodnight, R., Plennum Press, New York, 1975.
  • 라. 인쇄중인 문헌은 권수, 쪽수 대신에 "인쇄중" 또는 "in press"로 표시하며 권(호)를 일 경우에는 이를 제시한다.
09 본문작성시 유의사항
  • 가. 참고문헌의 인용: 아래의 예와 같이 저자가 1-2인인 경우에는 성을 모두 쓰고, 3인 이상인 경우에는 첫째 저자만 쓰고 그외의 저자들은 et al.로 줄여서 쓴다. 예) Lee (1989); (Lee, 1989); Kim and Lee (1995); (Kim and Lee, 1995); Lee et al. (1995); (Lee et al., 1995)
  • 나. 도표 및 그림: 도표, 그림(사진 포함)은 나오는 순서대로 일련변호를 붙이며 제목 및 설명은 영문으로 표현한다. 표기는 각각 Fig. 1 과 Table 5와 같이 하며 표의 제목은 표 위에 쓰고 그에 따른 설명은 표의 아래에 둔다. 그림은 그대로 재판할 수 있도록 가급적 컴퓨터를 이용하여 작성하고 사진인 경우 원본을 사용하여 뒷면에 일련번호와 연락 저자명을 쓴다. 그림은 원고의 맨 뒷부분에 첨부하며 제목 및 설명은 별지에 작성한다. 본문중에서 표 및 그림을 인용할 때에는 Fig. 1 및 Table 5와 같이 나타낸다.
  • 다. 단위: 단위는 SI (System of International Unit) 단위를 원칙으로 하며 아래의 표기를 참고한다.. 예) 2 g, 1 μm, 30 ml, 2.3 hr, 25%, 24ppm, 1 x 103 M, 0.1 N HCl, 25℃, pH 7.2,
    3,000 x g (gravity), O.D.(optical density), LC50, i.m., i.p. p.o., S.D., Ci 등
  • 라. 생물명: 학명은 처음 나올 때는 속명과 종명을 이탤릭체로 병기하며 그 이후에는 속명은 약자로 쓴다. 예) 잉어, Cyprinus carpio
  • 마. 화학명: 화학명 및 기호는 일반명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 본문 또는 주에 그 내용을 표시한다.
  • 바. 국문 원고중의 외래어 표기: 외래어는 원어에 반드시 대문자를 필요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소문자로 쓴다.